VR 관련주 9종목 | 가상현실, VR기기, 증강현실, AR, 메타버스

VR 관련주에는 LG이노텍, 나무가, 스코넥, 아이엠, 이랜텍, 지니뮤직, 동운아나텍, 드래곤플라이, 제이씨현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로 구현된 가상의 공간에서 체험하는 가상의 현실을 의미하며, 사용자가 가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는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가상현실(VR)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확장현실(XR)이 있습니다.

VR 기기는 가상현실을 체험하도록 돕는 기기를 말하며, 현재 출시된 VR 기기에는 구글의 카드보드, 삼성의 기어VR, 메타의 메타 리프트, 메타 퀘스트, 소니의 모피어스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애플이 VR 헤드셋을 출시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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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 (VR 관련주)

애플•마이크로소프트의 VR 기기에 헤드셋용 3D ToF(Time of Flight)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메타의 오큘러스에도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음

LG이노텍 주식 정보
LG이노텍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광학솔루션(카메라모듈, 액츄에이터 등), 기판 소재(포토마스크,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 패키지 등), 전장부품, 기타의 4가지 사업부문을 영위함.
  • LG전자, LG디스플레이, 애플 등을 주요 매출처로 두고 있으며, 해외 수출을 통해 전체 매출의 90~95% 정도가 발생하고 있음.
  • 광학솔루션 부문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VR(가상현실)기기용, 스마트TV용, 보안용과 같은 타 Application 분야로 사업영역 확장을 추진 중.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이익은 32%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
  • 광학솔루션 사업부문은 신모델 적기 개발과 품질 경쟁우위 확보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49% 성장한 3분기 누적 매출 10.3조원을 달성
  • Capa 적기 확장과 제품/공정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여 전년 동기 대비 14% 성장한 3분기 누적 매출 1.3조원을 달성.
 

나무가 (VR 관련주)

카메라 및 3D 센싱 모듈을 개발, 생산 중인 기업으로 VR기기 등에 적용되는 ToF 카메라 모듈을 개발하고 있음

나무가 주식 정보
나무가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오디오 무선 모듈 및 휴대폰과 노트북용 카메라모듈의 생산,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생산하는 대부분의 노트북에 동사의 카메라 모듈을 탑재하며,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개발에 성공한 뒤 삼성전자에 납품하고 있음.
  • 글로벌 기업과 3D 카메라 모듈 공동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TV, HMD, CCTV, 무인항공기 등으로의 활용을 위해 양산을 시작하였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64.9% 증가, 당기순이익은 96.4% 증가
  • 매출이 증가함과 동시에 원가율이 개선되고 비용 절감에 성공하여 영업이익이 증가한 모습을 보임
  • 동사는 급격히 떠오르고 있는 분야인 스마트카, 드론, HMD용 Depth Sensing 3D카메라 등 신기술 개발로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투자를 지속할 예정임.
 

스코넥 (VR 관련주)

XR(확장현실)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VRㆍXR 콘텐츠 기업으로 VR 게임 ‘모탈블리츠’를 제작하여 삼성 Gear VR용 건슈팅 게임 ‘모탈블리츠VR’, 소니 PSVR용 ‘모탈블리츠’, ‘모탈블리츠 컴뱃아레나’ 를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음

스코넥 주식 정보
스코넥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동사는 메타버스 XR을 기반으로 VR게임, XR 교육훈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XR 교육훈련 시스템은 대기업, 공공기관에 주로 공급하고 있음.
  • 2017년 1월에 출시한 모탈블리츠 PS게임 VR 버전이 북미, 일본, 유럽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2022년에 모탈블리츠: 콜로세움, 리벤지를 출시할 예정임.
  • 국내에서 유일하게 실제와 비슷한 수준의 교육훈련이 가능하고 국방, 화학, 소방, 치안에 필수적인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참가할 수 있는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을 보유.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 감소, 영업손실은 33.2% 증가, 당기순손실은 22.9% 증가
  • 국내 유일의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워킹 VR 기술 보유 기업이라는 이점을 살려 국방, 치안, 소방, 의료 등 대공간형 XR교육ㆍ훈련 정부 사업을 대부분 수주함
  •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아우르는 가상현실 교육훈련 시스템인 XR 교육훈련사업이 매출의 45.0%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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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엠 (VR 관련주)

증강현실/가상현실 관련 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모듈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을 위한 국책연구과제(2018년~2022년)를 진행하고 있음

아이엠 주식 정보
아이엠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2006년 1월에 삼성전기(주)의 DVDP Pick-Up 등의 영업을 인수 받아 전자, 전기, 기계기구, 영상, 음향, 광원 응용기계기구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함.
  • 주요 사업은 광모듈부품 사업이며, 기존의 Video제품 시장에서 Mobile 및 나노소재 시장까지 적용분야를 확대하고 있음.
  • 연성동박적층판(FCCL), 발열유리용 면상발열 필름 개발과 함께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관련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등 시장 내 경쟁력 강화 중.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78.2% 증가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중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이랜텍 (VR 관련주)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해 낸 스마트글래스 시제품을 개발한 이력이 있음

이랜텍 주식 정보
이랜텍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배터리팩 제조기업으로, 주로 휴대폰 및 노트북용 배터리팩, 휴대폰용 케이스, 휴대폰용 충전기, 3D TV용 안경 등을 생산하고 있음.
  • 국내 본사는 휴대폰용, ESS용 배터리팩을 주로 생산하며, 중국법인은 휴대폰용 배터리팩, 베트남법인은 휴대폰케이스 및 배터리팩 등을 생산함.
  • 삼성전자와 삼성SDI를 통해 전체 매출의 60% 정도가 발생하고 있으며, 베트남법인을 통해 궐련형 전자담배를 생산하여 케이티앤지에 공급하고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2% 증가, 영업이익은 2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3% 증가
  • 신규사업인 전자담배 디바이스의 매출 증가로 수익성 개선하였으며,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 신흥시장의 공략 등으로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지니뮤직 (VR 관련주)

음악 플랫폼 서비스•유통 기업으로 VR과 AR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를 출시하였음

지니뮤직 주식 정보
지니뮤직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동사는 1991년 2월에 설립되어 온라인 음원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케이티스튜디오지니가 주요 주주임.
  • 2018년 10월 CJ디지털뮤직과의 합병으로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로 이어지는 벨류체인을 구축, 기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하여 경쟁력 확보.
  •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및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음원 보유, 지니뮤직 플랫폼 내 CJ ENM 콘텐츠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 당기순이익은 72.7% 증가
  • 영업외수익으로 파생상품거래이익이 92억 발생하여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함
  • 자체 플랫폼 운영으로 고음질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료가입자 확대를 위해 프로모션, 통신사 무선고객 대상 부가서비스 상품공급, 사업제휴 등을 진행하고 음원유통 채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동운아나텍 (VR 관련주)

VR•AR 기기의 필수 요소인 Haptic IC(촉감 인식 모듈)를 생산하고 있으며, 3차원 센싱 기술인 ToF 동작에 필요한 TOF Driver IC를 개발하고 있음

동운아나텍 주식 정보
동운아나텍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동사는 전자직접회로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동운인터내셔널에서 2006년 7월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어 AF구동칩과 모바일 디스플레이 전원 IC를 생산하여 판매.
  • 휴대폰 카메라 작동 시 자동으로 초점을 조절해 주는 AF구동칩과 모바일 디스플레이 전원 IC 등 반도체를 개발하여 외주 업체에서 제작, 스마트폰 제조업체 1차 협력사에 공급.
  • 중국을 포함한 세계 AF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HD Haptic Driver 적용 확대, 지문인식 신규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7% 감소, 영업손실은 4.1% 증가, 당기순손실은 16.4% 증가
  • 외주 생산처 및 테스트 업체를 제품군별로 이원화, 삼원화 하여 자재 조달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음
  • 판매 고객사는 현재 휴대폰의 경우 한국, 중국, 일본의 휴대폰 Set 업체이며, 자동차의 경우 한국의 전장업체를 통해 한국, 미국의 자동차 완성업체임.
 

드래곤플라이 (VR 관련주)

스페셜포스, 또봇, 신비아파트 등을 기반으로 한 VR게임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음

드래곤플라이 주식 정보
드래곤플라이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개발 및 유통업체로 스페셜포스 IP 기반의 다수의 게임과 또봇, 신비아파트 등의 IP를 활용한 VR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
  • 2019년 1월 VR e-스포츠가 특화된 VR 테마파크인 LENOVO VR MAGIC PARK를 오픈, VR e-스포츠 시장의 활성화에 함께 성장동력 확보 기대.
  • 2020년 11월 캐주얼 FPS 모바일 게임 BVENGERS와 스페셜포스 온라인 게임을 재현한 모바일 게임 스페셜포스 M: 리마스터드 등의 신작을 출시함.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201.7% 증가, 당기순손실은 176.1% 증가
  • 매출액이 올랐으나, 개발자 부족 등 으로 인한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손실이 전년동기대비 200%넘게 급증함
  • 게임사업에서는 신규 프로젝트 게임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임.
 

제이씨현시스템 (VR 관련주)

HTC사의 VR 기기인 ‘HTC VIVE’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제이씨현시스템 주식 정보
제이씨현시스템 주식 정보

주식 기업 소개

  • 동사는 1991년 5월에 설립되어,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 장비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컴퓨터기기 및 카 인포테인먼트, 통합배선솔루션, 3D프린터, 드론 등 IT제품 판매부문과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온라인 화상회의 등을 제공하는 인터넷서비스 부문으로 구분함.
  • GIGABYTE社의 국내 독점공급원으로서, Window 10 성능지표와 GIGABYTE그래픽카드를 주력제품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드론도 유통하고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세계적으로 PC에 대한 수요가 감소함에 따른 판매부진이 매출액 감소 및 수익성 악화로 이어짐
  • PC 수요 회복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향후 제품 수요 둔화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므로 디지털 환경으로의 지속적 변화를 가속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이며, 글에 있는 정보에는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히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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