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중소형주에는 클리오, 잇츠한불, 네오팜, 한국화장품, 코리아나, 토니모리, 한국화장품제조, 에이블씨엔씨 등이 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중 시가총액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중소형주를 정리하였습니다. 중소형주는 일반적으로 기관투자자나 외국인투자자들보다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하는 주식입니다.
중소형주는 시가총액이 작아 급등할 가능성이 있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반대로 급락할 가능성도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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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등하는 주식을 무작정 매수하기보다, 관련 이유를 정확히 알고 어떤 기업인지를 파악한 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투자의 자세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하여 아래에서 화장품 중소형주 8종목의 관련 이유와 기업소개, 기업실적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클리오 (화장품 중소형주)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클리오’, 색조 전문 브랜드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구달’ 등의 중소형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1997년 5월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와 유통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 코스맥스, 한국콜마, 케미코스 등 국내 Top OEM/ODM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마케팅 및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 수출 판로 확장 중.
-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화장품 및 화장도구 판매업을 영위하는 중국 현지법인 클리오(상해)화장품유한공사와 건강식품 유통 및 판매를 위한 클리오라이프케어를 보유하고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 증가, 영업이익은 36.6% 증가, 당기순이익은 36.5% 감소
- 매출이 증가한 폭에 비해 원가는 적게 증가하면서 원가율이 개선되었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하였음
- 2022년 3분기 기준 동사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은 각각 61%, 39%로 견고한 국내 매출 실적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역량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잇츠한불 (화장품 중소형주)
‘잇츠스킨’ 브랜드를 보유한 종합 화장품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불화장품(주)으로 설립되어 2017년 5월 자회사인 (주)잇츠스킨과 합병하였으며 현재의 상호로 변경함.
- 국내 최초 ‘코스메슈티컬’ 콘셉트의 브랜드숍을 런칭하여 런칭 초기부터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였으며, 주력제품은 달팽이 점액물질을 활용해 만든 기초화장품류임.
- 종속기업으로 네오팜과 중국 법인 잇츠스킨차이나, 한불화장품(호주)유한공사, 안느, 합동회사 CHS Cosmetics, 채화를 보유.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이익은 1153.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글로벌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국내 및 신채널의 판매부진으로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음. 그러나 원가 절감에 성공하면서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음
- 주요 유통 채널별로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국내 4.9%, 글로벌 52.0%, 신채널 12.7%, 기타 30.4% 등임.
네오팜 (화장품 중소형주)
민감피부 전문 브랜드 ‘아토팜’ 등을 보유한 민감성피부용 화장품 전문업체.

주식 기업 소개
- 2000년 7월에 설립되어 보습제 등 민감성 스킨케어 제품 등을 생산, 국제특허 피부장벽기술MLE(Multi-Lamellar Emulsion) 보유 등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음.
- ‘아토팜’ 브랜드로 스킨케어 중 보습 부문에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보조 치료제용 보습제 시장 수요 확대와 함께 업계 내 입지가 더욱 강화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화장품판매법인 Neopharm(Huzhou)Trading Co.,Ltd.와 NeoPharm(Shanghai) Trading Co.,Ltd를 통하여 중국 판로 확대.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5.1% 감소, 당기순이익은 4.1% 증가
- 화장품 산업은 대체적으로 경기 동향에 민감하나, 동사는 안정적인 매출 시현중. 주요제품 공급가격 변동으로 원가율 악화
- 동사 대표 브랜드인 아토팜은 2022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도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위를 차지하며, 16년 연속(2007년~2022년) 1위를 유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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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 (화장품 중소형주)
화장품 브랜드 ‘더샘’을 보유하고 있으며,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식 기업 소개
- (주)한국화장품제조(구 한국화장품(주))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임대 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2010년 신설 및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함.
-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700여 종의 화장품 판매업을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로서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음.
-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및 H&B스토어(방문판매), 백화점과 홈쇼핑 등이며, 자회사 더샘인터내셔널을 통한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 온라인 판매를 위해 힐리브 설립.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COVID-19의 영향에 따른 글로벌 화장품 업황 부진으로 주요 사업부문인 화장품 판매 부문의 국내/외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음
- 마케팅 활동 축소로 인한 광고비 및 판촉비 감소효과와 인건비 축소로 판매관리비를 절감하는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코리아나 (화장품 중소형주)
‘라비다’, ‘자인’, ‘녹두’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주식 기업 소개
-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라비다/자인/코리아나/녹두/세니떼/비취가인/엔시아/텐세컨즈 등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고기능성 원료 개발 및 제품 출시, 유통경로 다각화 등으로 신수요 창출에 대처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를 통해 브랜드 ODM/OEM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중국법인인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와 화장품도소매업체인 (주)아트피아를 보유한 가운데 2016년 중국 천진시에 신공장을 준공함.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감소, 영업이익은 74.6% 감소, 당기순이익은 57.3% 감소
- 매출액 감소, 매출원가율 상승, 판관비욜 상승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 동사는 조직재편을 통한 1인당 매출 생산성 향상, 국내시판 및 국내면세점 확대, 온라인확대, 해외시장 개척등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토니모리 (화장품 중소형주)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로 주요 제품은 스킨케어 제품과 메이크업 제품이 있음

주식 기업 소개
-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 및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 다수의 브랜드샵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5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제품은 외주 생산 방식으로 생산되며, 주로 국내 3대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한국콜마(주), (주)코스메카코리아에서 생산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화장품 판매관련 토니모리(칭다오)유한공사, 화장품 제조관련 메가코스화장품유한공사, 건강보조식품 판매 메가코스바이오, 애완동물관련용품판매 오션 등이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손실은 17.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화장품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판관비도 증가, 자회사 실적도 대부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일회성으로 종속기업투자주식처분이익으로 흑자전환 Tune9 ‘내추럴 체인지 컬러 샴푸’의 신제품효과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야외 마스크 의무해제로 인한 색조메이크업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한국화장품제조 (화장품 중소형주)
한국화장품의 제조를 담당하고 있는 화장품제조 전문업체로 외부 업체 화장품의 OEM 및 ODM 사업도 진행하고 있음

주식 기업 소개
- 1962년 3월 설립되어 1978년 2월 한국증권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0년 5월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을 분할하여 한국화장품을 신설함.
- 화장품 제조 전문회사로 CGMP 및 ISO 22716 인증 획득, 우수한 생산 및 품질 관리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하의 종합연구소를 통해 제품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음.
- 화장품 OEM 및 ODM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바, 높은 기술력과 안정적인 영업망 구축으로 OEM/ODM 전문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4% 증가, 영업이익은 4618.8% 증가, 당기순이익은 576% 증가
- 국내 리오프닝 효과로 인해 판매량이 늘어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함
- 주요 제품의 단가는 견조한 가운데 판관비 통제에 성공하며 순이익도 개선세
- 국내 시장에서 화장품 실적 개선에 따라 관계기업의 실적 개선이 동반되며 한국화장품의 지분법 손익 또한 전년대비 개선되고 있음.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중소형주)
‘미샤(MISSA)’ 브랜드를 보유한 화장품 제조 및 유통 업체

주식 기업 소개
- 2000년 1월 설립되어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판매업 및 유통판매업, 인터넷상거래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는 미샤가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일본, 중국, 미국 현지법인과, (주)생활도감, (주)머지코스메틱, (주)지엠홀딩스 등을 보유하고 있음.
- 2018년 12월 경영 효율성 증대 및 화장품 제조 판매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인 (주)미팩토리의 지분을 인수, 자회사로 편입함.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오프라인 및 해외 시장에서의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어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원가율 개선, 고정비 절감, 광고비 효율화 등으로 이익 회복추세임
- 해외사업에서 일본과 미국향 매출 증가로 중국 사업 부진을 상쇄하고 있음. 특히 일본에서 성장이 기대되며, 2022년 매출이 500억원 수준에 이를 전망임.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이며, 글에 있는 정보에는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히 매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