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련주에는 뷰티스킨, 토니모리, 코스메카코리아, 한국화장품제조, 한국콜마, 에이블씨엔씨, 아모레퍼시픽, 클리오, 코스맥스 등이 있습니다.
화장품의 종류에는 눈 화장용 제품류, 색조 화장용 제품류, 기초화장용 제품류 등이 있습니다.
눈 화장용 제품류에는 아이브로 펜슬(eyebrow pencil), 아이 라이너(eye liner), 아이 섀도(eye shadow), 마스카라(mascara), 아이 메이크업 리무버(eye make-up remover) 등이 있습니다.
색조 화장용 제품류에는 페이스 파우더(face powder), 파운데이션(foundation), 메이크업 베이스(make-up bases), 립스틱(lipstick), 립라이너(lip liner) 등이 있습니다.
기초 화장용 제품류에는 에센스, 오일, 파우더, 로션, 크림, 클렌징 워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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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스킨 (화장품 관련주)
북미와 중국에 유통하는 글로벌 종합 화장품 업체.
자체 브랜드인 ‘유리드’는 식약처에서 대한민국 최초 유기농 천연 화장품으로 인증.

뷰티스킨 기업 개요 및 주요 사업
- 2011년 12월에 설립되어 화장품 제조업, 부동산임대업, 화장품 도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인천광역시 서구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기초화장품 등 약 20여 개의 제품을 생산해 거래처에 납품하고 있으며 고품질 기능성 화장품인 원진이펙트와 친환경 화장품인 유리드 등의 브랜드를 보유.
- 주요 종속회사로 원진더블유앤랩(화장품 유통), 율리아엘(화장품 제조), 셀디비(샴푸 제조)를 보유하고 있음.

뷰티스킨 분기 실적과 재무 정보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합병을 통하여 보유하고 있던 북미 유통 채널과 중국 화장품의 유통 판로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수출을 가능케 하였으며, 자사 브랜드인 ‘원진’ 및 ‘유리드’의 지속적인 성장 기대됨
- 글로벌 화장품 시장이 매년 확대되고 있으며, K-Beauty 인기 증가의 영향으로 글로벌 매출 증가가 예상됨.
토니모리 (화장품 관련주)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 스킨케어 베이직, 포인트 메이크업, 스킨케어 스페셜, 베이스 메이크업 등이 있음.

토니모리 기업 개요
-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 및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 다수의 브랜드샵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5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제품은 외주 생산 방식으로 생산되며, 주로 국내 3대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한국콜마(주), (주)코스메카코리아, 코스맥스(주)에서 생산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화장품 판매/제조관련 토니모리(칭다오)유한공사 및 메가코스, 애완동물관련용품 판매 오션, 금융업 관련 토니인베스트먼트 등이 있음.

토니모리 기업 실적 정보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반적으로 별도 실적이 견조한 가운데, 자회사 메가코스가 호실적 기록함에 따라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달성함
- 24년은 국내 관광객 증가와 신규 채널 진출을 통한 외형 성장이 예상되고, 미국 중심의 성장과 함께 일본 신규 채널 확대를 통한 성장도 기대
- 메가코스의 인디 브랜드와 글로벌 고객사향 물량 증가도 예상됨.
코스메카코리아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연구개발 및 개발생산 전문업체.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으로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코스메카코리아 기업 프로필 및 주요 사업
-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1999년 10월 설립, 2016년 10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엔돌핀코스메틱, 씨엠글로벌, 잉글우드랩 등의 자회사를 보유.
-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3중 기능성 비비크림 및 톤업크림, DPF 기술을 개발, 제품 경쟁력과 선진 생산시스템을 확보해 전 세계에 다양한 유통채널 구축.
- 2018년 11월 스킨케어 공장을 증설한 데 이어 기존 공장을 색조공장으로 이원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공장은 2019년 9월 가동 개시.

코스메카코리아 분기 실적과 재무 살펴보기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증가, 영업이익은 374.1% 증가, 당기순이익은 740.3% 증가
- 한국과 미국 법인 매출 호조에 힘입어 전체 외형 확대에 성공함
-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
- 동사는 화장품의 단순 주문생산(OEM)을 수행하기보다 보유한 처방을 고객사에 적극 제시하는 자체 연구개발 경쟁력을 보유 중
- 영업 전반에 긍정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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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제조 (화장품 관련주)
한국화장품의 제조를 담당하고 있는 화장품제조 전문업체로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을 생산.
기존 한국화장품 제품 생산뿐만 아니라 외부 화장품 업체의 제품을 생산하는 OEM 및 ODM 사업도 진행 중.

한국화장품제조 기업 개요 및 사업
- 1962년 3월 설립되어 1978년 2월 한국증권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0년 5월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을 분할하여 한국화장품을 신설함.
- 화장품 제조 전문회사로 CGMP 및 ISO 22716 인증 획득, 우수한 생산 및 품질 관리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하의 종합연구소를 통해 제품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음.
- 화장품 OEM 및 ODM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바, 높은 기술력과 안정적인 영업망 구축으로 OEM/ODM 전문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한국화장품제조 기업 실적 및 평가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은 109% 증가, 당기순이익은 80.5% 증가
- 유동비율 184.8%, 부채비율 69.4%로 안정적인 재무구조 유지
- 매출 다변화, 거래처 확대, 원가절감 등 사업 체질 강화로 수익성 개선됨
- 높은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시장 개척과 신제형, 신제품 개발로 성장을 지속하며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임.
한국콜마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의약품, 의약외품 등의 개발, 제조(ODM, OEM)업체.
화장품 부문 매출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화장품 용기 제조회사 ‘연우’를 보유하고 있음.

한국콜마 기업 정보 확인하기
- 2012년 10월 한국콜마홀딩스(구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 화장품 및 의약품의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내 최초로 국제기준 CGMP인 ISO22716 인증 획득, 화장품 ODM·OEM시장 내 선두를 점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로 업계 내 입지 강화에 주력.
- 중국과 미국, 캐나다에 화장품 제조 및 판매 현지법인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의약품 제조 및 판매하는 에이치케이이노엔(주)를 인수 제약부문 시너지 효과 기대.

한국콜마 분기 실적과 재무 정보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은 85.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국내 매출은, 4Q23 들어서 생산이 안정화되면서 견조한 매출 성장흐름을 회복함
- 북미 매출은 10% 성장하고, 영업적자를 축소함
- 24년 HK이노엔과 연우는 의미 있는 이익 개선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
- 중국 및 미국 법인의 손익도 차츰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생활용품 제조, 화장품 유통 판매업 등 영위.
화장품 브랜드 미샤 보유.

에이블씨엔씨 정보를 자세히 알아봅시다.
- 2000년 1월 설립되어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판매업 및 유통판매업, 인터넷상거래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는 미샤가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일본, 중국, 미국 현지법인과 화장품제조 및 판매의 (주)미팩토리와 광고 및 홍보의 (주)머지코스메틱 등을 보유하고 있음.
- 2018년 12월 경영 효율성 증대 및 화장품 제조 판매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인 (주)미팩토리의 지분을 인수, 자회사로 편입함.

에이블씨엔씨 실적 정보 및 재무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증가, 영업이익은 14.5% 증가, 당기순이익은 556.3% 증가
-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 시장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결과 수출 비중이 YoY 3.2% 증가
- 미국 법인은 아마존 매출 증가
- 일본 법인도 , 현지 고객 맞춤 전략으로 매출이 증가함
- 내수시장 다변화 시도와 함께 해외 시장 성장 확대에 집중하며, 원가절감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임.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관련주)
아모레퍼시픽그룹 계열의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5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 확대를 지속 중.

아모레퍼시픽 개요 및 주요 사업
- 2006년 6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아모레퍼시픽그룹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설화수, 헤라, 라네즈, 아이오페, 에스트라 등 다양한 포지셔닝의 브랜드를 구축한 가운데 높은 인지도로 브랜드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아시아를 중심으로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 지속 중이며,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의 개발 및 판매채널 확대로 시장 경쟁력 강화 추진 중.

아모레퍼시픽 실적 정보 및 재무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감소, 영업이익은 49.5% 감소, 당기순이익은 33.9% 증가
- 국내 화장품 사업과 데일리뷰티 사업이 전년 대비 모두 매출 축소
- 일본과 아세안 지역의 견조한 성장세에도 불구, 중국사업 부진으로 아시아 전체 매출 16% 감소
- 북미는 주요 브랜드 제품포트폴리오 강화, 오프라인 접점 확대, 마케팅 대응 강화 등으로 58%의 고성장을 기록함.
클리오 (화장품 관련주)
‘킬커버 파운웨어 쿠션’ 등 히트상품이 속한 ‘클리오’를 메인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는 색조화장품 전문업체.
Young타겟을 위한 메이크업 브랜드 ‘페리페라(peripera)’ 및 스킨케어 브랜드 ‘구달(goodal)’,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Healing Bird)’ 브랜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더마토리(Dermatory)’의 5가지 브랜드를 보유.

클리오 기업 정보와 주요 사업을 알아봅시다.
- 1997년 5월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와 유통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 코스맥스, 한국콜마,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국내 Top OEM/ODM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마케팅 및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 수출 판로 확장 중.
-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화장품 및 화장도구 판매업을 영위하는 중국 현지법인 클리오(상해)화장품유한공사와 건강식품 유통 및 판매를 위한 클리오라이프케어를 보유하고 있음.

클리오 기업 실적 및 재무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3% 증가, 영업이익은 89.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3.4% 증가
- 지속적인 유통채널 효율화를 진행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확장한 결과 외형 성장과 영업이익 증가에 성공
- 클리오 브랜드에 높은 로열티를 가진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자사몰 매출 증가 고무적
- 미국선 아마존닷컴 채널을 중심으로 페리페라, 구달 등 히어로 상품 육성에 성공
코스맥스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ODM(제조자개발생산)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

코스맥스 회사 프로필을 알아봅시다.
- 2014년 3월 코스맥스비티아이(주)(구 코스맥스(주))의 화장품제조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화장품 ODM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ODM 방식으로 국내외 600여 개 브랜드에 자체 연구개발한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사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음.
- 업계 최고 수준의 R&D 능력과 글로벌 기준에 맞는 생산 및 품질 관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 등 글로벌 생산 인프라 구축으로 경쟁력 확보함.

코스맥스 최근 실적을 참고하세요.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11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74.1% 증가
-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크게 하회한 이유는 보수적인 회계처리에 따라서 매출채권 상각으로 충당금 비용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
- 국내 브랜드의 외래 관광객 수요, 해외 수출 수요가 기대되고, 중국, 미국, 동남아에서는 신규 고객을 전년보다 더 적극적으로 확보할 계획임.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이며, 글에 있는 정보에는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히 매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