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련주에는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코리아나, 한국콜마, 잇츠한불, 에이블씨엔씨, 토니모리 등이 있습니다.
화장품의 종류에는 기능성 화장품,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등이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이란 미백이나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제품 등을 말합니다.
기초화장품은 피부를 다듬고 메이크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장품을 말합니다. 색조화장품이란 피부색과 피부 굴곡을 보정하는 베이스메이크업과 얼굴에 색을 입히는 화장에 사용되는 화장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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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투자를 위하여 아래에서 화장품 관련주 7종목의 관련 이유와 기업소개, 기업실적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관련주)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등의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2006년 6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아모레퍼시픽그룹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라네즈, 마몽드 등 다양한 포지셔닝의 브랜드를 구축한 가운데 높은 인지도로 브랜드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아시아를 중심으로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 지속 중이며,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의 개발 및 판매채널 확대로 시장 경쟁력 강화 추진 중.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감소, 영업이익은 50.5% 감소, 당기순이익은 53.1% 감소
- 2022년 3분기 누계 기준 경로별 매출 비중은 순수 국내 50%, 면세 15%, 해외법인 및 수출은 35%임
- 제품에 환경 또는 사회 친화적 속성을 구현하고, 고객의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영위에 기여하는 브랜드 활동을 전개함. 또한 기후 위기를 해결하고 대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코스맥스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을 연구 및 개발하고 생산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ODM 형태로 공급하고 있음

주식 기업 소개
- 2014년 3월 코스맥스비티아이(주)(구 코스맥스(주))의 화장품제조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화장품 ODM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ODM 방식으로 국내외 600여 개 브랜드에 자체 연구개발한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사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음.
- 업계 최고 수준의 R&D 능력과 글로벌 기준에 맞는 생산 및 품질 관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 등 글로벌 생산 인프라 구축으로 경쟁력 확보함.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45% 감소, 당기순이익은 35.7% 감소
- 전분기와 같은 생산차질은 없었으나 원재료가격 상승 및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에 그침
-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 방역정책의 점진적인 완화 및 내수 부양 의지를 드러냄에 따라 투자자들의 관심은 회복 중임.
코리아나 (화장품 관련주)
라비다, 자인, 녹두 등의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업체

주식 기업 소개
-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라비다/자인/코리아나/녹두/세니떼/비취가인/엔시아/텐세컨즈 등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고기능성 원료 개발 및 제품 출시, 유통경로 다각화 등으로 신수요 창출에 대처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를 통해 브랜드 ODM/OEM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중국법인인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와 화장품도소매업체인 (주)아트피아를 보유한 가운데 2016년 중국 천진시에 신공장을 준공함.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감소, 영업이익은 74.6% 감소, 당기순이익은 57.3% 감소
- 매출액 감소, 매출원가율 상승, 판관비욜 상승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 동사는 조직재편을 통한 1인당 매출 생산성 향상, 국내시판 및 국내면세점 확대, 온라인확대, 해외시장 개척등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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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및 기능성화장품 ODM 기업으로 화장품 부문 매출의 95% 이상이 ODM에 해당함

주식 기업 소개
- 2012년 10월 한국콜마홀딩스(구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 화장품 및 의약품의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내 최초로 국제기준 CGMP인 ISO22716 인증 획득, 화장품 ODM·OEM시장 내 선두를 점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로 업계 내 입지 강화에 주력.
- 중국과 미국, 캐나다에 화장품 제조 및 판매 현지법인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의약품 제조 및 판매하는 에이치케이이노엔(주)를 인수 제약부문 시너지 효과 기대.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10.8% 증가, 당기순이익은 19.1% 감소
- 이익 비중이 높은 국내ODM 부문의 수주가 이어지고 있으며, 중국은 봉쇄 영향에서 정상화되어 가동률을 회복하고 있음
- 3분기부터 연결 실적에 편입된 연우, 연결 모회사와 더불어 고객사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매출 성장세 점진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
잇츠한불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 화장품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불화장품(주)으로 설립되어 2017년 5월 자회사인 (주)잇츠스킨과 합병하였으며 현재의 상호로 변경함.
- 국내 최초 ‘코스메슈티컬’ 콘셉트의 브랜드숍을 런칭하여 런칭 초기부터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였으며, 주력제품은 달팽이 점액물질을 활용해 만든 기초화장품류임.
- 종속기업으로 네오팜과 중국 법인 잇츠스킨차이나, 한불화장품(호주)유한공사, 안느, 합동회사 CHS Cosmetics, 채화를 보유.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이익은 1153.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글로벌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국내 및 신채널의 판매부진으로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음. 그러나 원가 절감에 성공하면서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음
- 주요 유통 채널별로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국내 4.9%, 글로벌 52.0%, 신채널 12.7%, 기타 30.4% 등임.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브랜드 미샤(MISSA)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및 판매업체

주식 기업 소개
- 2000년 1월 설립되어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판매업 및 유통판매업, 인터넷상거래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는 미샤가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일본, 중국, 미국 현지법인과, (주)생활도감, (주)머지코스메틱, (주)지엠홀딩스 등을 보유하고 있음.
- 2018년 12월 경영 효율성 증대 및 화장품 제조 판매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인 (주)미팩토리의 지분을 인수, 자회사로 편입함.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오프라인 및 해외 시장에서의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어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원가율 개선, 고정비 절감, 광고비 효율화 등으로 이익 회복추세임
- 해외사업에서 일본과 미국향 매출 증가로 중국 사업 부진을 상쇄하고 있음. 특히 일본에서 성장이 기대되며, 2022년 매출이 500억원 수준에 이를 전망임.
토니모리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의 유통 및 판매를 담당하는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

주식 기업 소개
-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 및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 다수의 브랜드샵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5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제품은 외주 생산 방식으로 생산되며, 주로 국내 3대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한국콜마(주), (주)코스메카코리아에서 생산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화장품 판매관련 토니모리(칭다오)유한공사, 화장품 제조관련 메가코스화장품유한공사, 건강보조식품 판매 메가코스바이오, 애완동물관련용품판매 오션 등이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손실은 17.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화장품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판관비도 증가, 자회사 실적도 대부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일회성으로 종속기업투자주식처분이익으로 흑자전환 Tune9 ‘내추럴 체인지 컬러 샴푸’의 신제품효과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야외 마스크 의무해제로 인한 색조메이크업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이며, 글에 있는 정보에는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히 매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