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주에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HJ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조선업은 각종 선박이나 해양플랜트를 건조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선박의 종류에는 원유를 운반하는 탱커선, LPG와 LNG 등의 가스를 운반하는 가스선, 벌크선과 컨테이너선과 같은 건화물선, 그리고 군함과 어선 등이 있습니다.
조선업은 해운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원유가격, 곡물의 작황, 세계 경제 성장률 및 교역량, 산유국의 정치상황 등 세계 정치경제 상황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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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조선 관련주)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정유제품운반선, LNG선, LPG선 등의 선박과 해양플랜트(해상구조물, 화공발전설비), 엔진류(선박용 엔진 등) 및 기계설비(디젤발전설비 등)를 제조하는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동사는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으며,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업으로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임.
- 주력사업인 조선사업 부문은 LNG선, 컨테이너선을 주로 건조하고 있으며,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음.
- 중형엔진 자체 브랜드 힘센(HiMSEN)은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형엔진은 글로벌 업체 MAN-ES와 WinGD가 양분하고 있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손실은 17.4% 감소, 당기순손실은 30.3% 감소
- 동사의 엔진사업부는 선박용 대형엔진부문에서 견조한 입지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수주한 해양공사가 본격화되었음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DF ME-GA엔진을 공동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친환경 엔진을 선호하는 육상 발전시장에 가스/DF엔진으로 적극 대응 중임.
현대미포조선 (조선 관련주)
중형 선박 건조 전문 기업으로 LPG/에틸렌 운반선 등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건조하는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 건조 부문의 선두권 업체로, PC선, BC선, LPG선, PCTC선 등의 건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고부가 특수선박 시장에도 진출 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 엔지니어링 서비스 업체인 현대이엔티와 베트남 소재의 선박건조 현지법인인 Hyndai-Vinashin Shipyard를 종속기업으로 보유.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손실은 61.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은 지난해 4분기부터 건조 물량이 증가하면서 큰 폭으로 성장하였으며, 환율효과로 인해 전분기 영업적자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함
- 22년 3분기 누계 수주 36억달러로 연간 수주목표 36억달러 달성. 정유운반선(PC)의 운임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크게 상승하고 있고, PC선의 수주 문의도 증가하는 추세임.
삼성중공업 (조선 관련주)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액화천연가스-부유식 생산•저장설비), FPU(부유식 원유생산설비)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는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랜트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의 99% 이상이 발생함. 일부 건설업도 영위하나 매출 비중은 미미한 수준임.
- LNG선, 드릴쉽, 초대형컨테이너선, FPSO, 해양플랫폼 등 다양한 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였으며, 글로벌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높은 점유율 확보.
- 삼성중공업(영파)유한공사,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 Ltd. 등 중국, 인도, 미국,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등에 종속기업 보유.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감소, 영업손실은 50.8% 감소, 당기순손실은 69.2% 감소
- 계절적 조업일수 감소 및 외주업체 인력수급 문제 등으로 공정 지연되면서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며, 임금인상 소급분 등의 일회성 비용 반영되며 영업이익도 감소하였음
- 올해 신규수주는 컨테이너선 9척, LNG선 28척, VLGC 2척 등 총 39척 74억 달러를 수주해 계획대비 84%의 양호한 진행률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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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조선 관련주)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하역설비(FPSO), 원유 시추설비 등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하는 조선해양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2000년 10월 대우중공업(주)으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선박 건조 및 플랜트 건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선박블럭 및 부품제작업을 영위하는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를 주요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으며,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 DK Maritime S.A.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 2022년 상반기 LNG 운반선 18척, 중형 컨테이너선 6척(16,000 TEU급)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수주하였으며, 부유식생산설비(FPU) 1기도 수주하였음.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손실은 3.4% 감소, 당기순손실은 1% 증가
- 에너지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계획임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한국조선해양 (조선 관련주)
현대중공업 계열 조선회사인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소유하고 있는 지주회사

주식 기업 소개
- 2019년 6월 1일 조선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종속기업 현대중공업(주)을 설립, 분할종속회사인 동사는 지주회사로 전환.
- 현대중공업(주), 현대삼호중공업(주), (주)현대미포조선, 현대에너지솔루션(주), 현대인프라솔루션(주) 등 다수의 국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사업부문은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그린에너지, 건설장비 등으로 구분되며, 주력 조선 부문은 20년 4/4분기 이후 고부가가치선을 중심으로 수주 회복세를 보임.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손실은 31.3% 감소, 당기순손실은 70.6% 감소
- 환율 상승 효과와 LNG선 재매각하면서 발생한 이익 등으로 영업손실이 감소함
- 22년 3분기 누적 조선/해양부문 신규수주는 현대 88.3억달러, 삼호 78.7억달러, 미포 36억달러 등 총 203억 달러로 연간 수주목표 175억을 초과하였으며, 내년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수익성 개선 기대됨.
HJ중공업 (조선 관련주)
함정 등을 건조하는 방산/특수선 사업과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가스선 등의 선박을 건조하는 사업, 선박수리 및 유지보수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

주식 기업 소개
- 동사는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구. 한진중공업)로부터 인적분할되었으며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수빅조선소의 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지배력 상실로 당분간 신조선 부문의 수주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경비함 등의 특수선 수주를 지속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항만관리업을 영위하는 인천북항운영(주)을 보유, 선박설계업을 영위하는 HHIC-Tech Inc.는 2021년 상반기 중에 청산.
주식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5.1% 감소
- 당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각각 조선 14.4%, 건설 84.4% 및 기타 1.2%임
- 동종 타업체와의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점하기 위해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이며, 글에 있는 정보에는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히 매매하시기 바랍니다.